본문 바로가기
일상-생각/일상 기록

동치미국수 만들기

by 세납장 2024. 9. 9.
반응형

내가 사는 곳은 미국 서부로 현재 기온은 38도에서 40도를 웃돈다. 무척 더운 날씨에 입맛이 뚝뚝 떨어진 나를 보고 남편은 '오늘은 외식이다.'라고 외치며, 자기가 잘 아는 곳이 있으니 따라오라고 했다. 

평소였으면 가기 전 어디를 가는지, 그곳에 어떤 메뉴들이 있는지 탐색 또 탐색을 했겠지만, 그날은 너무 더운 날씨 탓이었을까. 아무 계획도 하지 않은 채 그냥 남편이 가자는 데로 몸을 맡기고 싶었다. 

40분 정도 운전을 했을까, 도착한 곳은 한국 돼지갈비 음식점이었다. 그리고 도착한 돼지갈빗집에 머릿속은 물음표로 가득 찼다.

'이 더운 날씨에 돼지갈비를?'

남편은 내 손을 이끌고 가게 문을 열었다.
자리를 잡은 뒤, 소금 돼지갈비와 동치미국수를 시켰다.

메뉴에 일반 동치미 국수가 있고, 작은 맛보기용 동치미 국수가 있었는데, 우리는 잠시 맛보기용 두 개를 시킬까 고민을 했지만 이내 남편용으로 일반 하나, 내 걸로 맛보기용 하나를 시켰다. 

참고로 일반 동치미국수는 $17, 맛보기는 $9 이었다.

"여기 동치미 국수가 유명해. 외국인들도 잘 먹더라고."

한국에서 동치미국수보다 냉면을 더 접해온 나로서는 상상은 할 수 있지만, 과연 나도 좋아할까 하는 의문이 생겼다. 특히 외국인들도 잘 먹는다는 말에 신뢰도는 더 떨어졌다. 외국인의 입맛에 맞추면 맛이 상상과는 다를 때가 많았기 때문이다. 

잠시 남편과 학교, 회사 등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고 있으니 음식이 나왔다. 돼지갈비는 나오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며 걱정했던 것과는 달리, 금방 나왔는데 꽤나 먹음직스러워 보였다.

소금 돼지갈비

 

 그리고 곧 바로 동치미국수도 나왔다. 생긴 건 꽤나 심플 했다.

 

동치미국수

소면에 동치미 국물, 살얼음, 할라피뇨와 슬라이스 된 토마토.
테이블 한 쪽 구석에 배치된 겨자를 살짝 뿌리고, 젓가락으로 잘 풀어준 뒤 국물을 살짝 맛보았다.

아-

우리가 먹어 왔던 동치미와 비교했을 때, 조금 덜 시큼하고 살짝 더 달았다. 지글지글 아직도 뜨거운 돼지갈비를 앞접시에 덜어놓고, 국수를 한 입 먼저 했다. 후루룩 시원하게 들어오는 면발은 쫄깃했다. 

돼지갈비는 짭조름하고 기름기가 빠져 담백하니 맛있었다. 특히 먹을 때마다 느껴지는 불향이 좋았다. 양념이 되지 않은 소금 돼지갈비는 동치미국수 맛을 더 좋게 만들었다.

맛있는 식사를 하고 집에 돌아오는 내내 동치미국수 진짜 맛있었다는 말을 몇 번이나 했는지 모르겠다.
남편은 잘 데리고 간 것 같다며 뿌듯해했다.

그렇게 며칠이 또 지나고, 집 앞 마트에 장을 보러 가면서 혹시 동치미국수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생각보다 재료가 간단했고, 국물도 어디서 많이 먹어본 맛이 났기 때문이다.

동치미 냉면 육수

 
한국 마트에 가면 이런 '동치미 냉면 육수'를 $1 이하 가격으로 하나씩 살 수 있다. 4봉지 정도 산 후, 집에 와서 얼려뒀다가 먹으려고 꺼낸 육수 사진이다. 집에서 만들어 먹으니 가게에서 먹던 맛과 거의 비슷했다.

사실 더 맛있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 이유는 내가 좋아하는 오이를 잔뜩 넣어서였을까? 아무튼 만들기도 간단하고 너무 맛있는 동치미국수 만드는 법을 적어보려 한다. 동치미 냉면 육수는 1인분에 2개 쓰는 것을 추천한다.


동치미국수 만들기

1. 소면을 적당히(라고 쓰며 한 움큼) 삶은 후, 차가운 물에 충분히 씻어 준다.
2. 면을 삶는 동안, 좋아하는 야채들을 손질해둔다. 나는 똑같이 할라피뇨 반 개 정도 썰어 넣었고, 오이도 잔뜩 넣었다. 토마토나 방울토마토를 좋아한다면 한두 개 정도 넣는 것도 좋을 것 같다.
3. 냉장고나 냉동실에 보관했던 시원한 육수를 큰 그릇에 넣고, 면을 넣어준다.
4. 그리고 썰어 둔 야채를 넣은 후, 겨자를 입맛에 맞게 넣은 뒤 먹는다.


이보다 쉬운 레시피가 있을까? 
 
사실 재료만 있다면 만드는 걸 설명하기 민망할 정도로 간단한 레시피다. 
한국에는 아마 더 다양한 동치미 육수가 있을 것이다. 
입맛이 없을 때, 시원한 동치미 국물과 쫄깃한 국수를 좋아한다면 추천한다.

반응형